KODEX 200 수익 상승전환 성공
3월에 주식 폭락 후 내가 가지고 있던 KODEX 200 수익이 오늘 상승전환했다. 2, 3개월 동안의 주가폭락으로 가지고 있던 모든 주식들이 마이너스 40% 가까이 빠졌었다. 하지만 폭락장에서도 KODEX 200 ETF를 주기적으로 사모았다. KODEX 200은 장기적인 관점으로 모으고 있기 때문에 코스피지수가 떨어질 때마다 조금씩 사고 있다.
6월 2일 오늘 부로 마이너스 수익이었던 KODEX 200 ETF 수익이 빨갛게 플러스 수익으로 바뀌었다. 하지만 코스피가 2,100 부근까지 상승해 있기 때문에 앞으로 더 오를지 아니면 떨어질지 알 수 없다. 약간의 수익이 나고 있지만 아직 주식을 처분할 생각은 없다. 주가가 오르면 올라서 좋고, 내려가면 싸게 살 수 있어서 좋다는 마음가짐으로 앞으로도 계속 KODEX 200 ETF를 사모을 것이다. 가지고 있는 현금을 주식으로 거의 다 바꿀 계획이기 때문이다.
현금을 주식으로 바꾸려는 이유는 시간이 지날수록 현금가치가 떨어지기 때문이다. 한국은행 기준금리가 0.5%로 떨어져서 은행 예금금리도 낮아질 것이기 때문에, 예금이자도 얼마 되지 않는다. 오르는 물가를 따라잡을 수 없어서 현금가치는 떨어질 것 같다. 그래서 대부분의 현금을 주식으로 옮겨 배당금을 받거나 주가시세차익을 얻는게 나을 것 같다. 물론 주가가 떨어지면 손해가 날 수도 있다.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돈이 생기게 해야 한다. 요즘에는 부동산 책들을 보고 있는데, 새로운 돈줄을 만들 수 있을지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