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메신저는

2020.03.18 17:31

홍콩은 중국 아래 쪽에 위치한 나라이다. 옆에는 마카오가 있다. 한국 인천공항에서 홍콩공항까지 3시간 30분 걸린다. 홍콩에서는 어떤 메신저를 가장 많이 사용할까? 홍콩에 있는 지인에게 물어봤다.

홍콩사람들은 여러가지 메신저를 사용한다. 홍콩 사람들은 거의 100% 왓츠앱을 사용한다고 한다. 왓츠앱은 몇년 전 페이스북에서 인수한 메신저이다. 홍콩사람들과 자주 소통하는 사람이라면 Whatsapp은 필수로 사용해야 한다.

홍콩에서 두번째로 많이 사용하는 메신저는 네이버의 LINE이다. 라인은 일본이나 동남아 국가에서도 많이 사용하는 메신저이다. 홍콩에서는 약 30%정도 사람들이 사용한다고 한다. 라인이 인기있는 이유는 라인 이모티콘이 귀여워서라고 한다. 그래서 홍콩에는 라인 프렌즈 스토어도 있다.

마지막으로 한국사람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Kakaotalk에 대해 물어봤다. 홍콩에서 카카오톡은 거의 0%의 사람들이 사용한다고 한다. 홍콩사람들을 친구로 만들려면 카카오톡으로 소통하기는 어려워보인다.

모든 결과는 홍콩사람인 홍콩지인에게 물어본 결과다. 홍콩지인 주변에서는 위에서 설명한 메신저들이 저정도의 사용률을 보이는 모양이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화할 수 없다. 단순 참고만 하면 되겠다.

정보 관련 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