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볍게 사용할 수 있는 VPS 호스팅 아마존 라이트세일

2020.03.13 17:55

아마존 라이트세일(Lightsail)은 사용하기 쉬운 가상 사설 서버(VPS) 호스팅 서비스이다. 아마존 웹서비스에는 EC2라는 서비스가 있는데, 이 서비스는 사용하기기가 좀 복잡해서, 라이트 유저들을 위해 라이트세일을 만들지 않았나 싶다. 아마존 라이트세일에는 기본적으로 서버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있고, 고정 아이피를 할당 받을 수 있으며, 디스크를 추가적으로 생성할 수 있다.

보통 처음하는 일은 라이트세일 인스턴스를 생성하는 일이다. 서버 인스턴스 생성할 시에 OS를 선택할 수 있고, 자신이 원하는 프로그램을 추가적으로 설치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해서 편리하다. 가격은 월 3.5달러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라이트 유저들에게 부담없는 가격이다. 클릭 몇 번이면 서버 인스턴스가 생성된다.

그 다음하는 일은 서버에 고정 아이피를 할당하는 일이다. 서버의 아이피가 계속 바뀌면 안되기 때문에 고정 아이피를 할당해줘야 서버를 끄거나 재시작할 때도 아이피가 변하지 않는다. 고정 아이피는 서버 인스턴스에 연결되어 있을 경우는 무료지만, 고정 아이피를 생성해 놓은 다음에 사용하지 않으면 요금이 추가된다. 생성해 놓고 사용하지 않는 고정 아이피는 삭제해서 요금을 지불하지 않게 해야 한다.

디스크 생성은 기본으로 제공되는 디스크 용량이 부족할 때 추가적인 요금을 지불하고 디스크 영역을 생성해서 연결할 수 있다. 라이트 유저들은 처음 사용할 때 기본 제공되는 용량이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다

아마존 라이트세일에는 스냅샷이라는 기능이 있다. 쉬운 말로 서버를 백업할 수 있는 기능이다. 모든 서버의 내용을 백업하기 때문에 서버의 설정 같은 것도 모두 저장된다. 스냅샷은 백업 용도로 사용할 수 있고, 새로운 인스턴스를 생성할 때도 사용할 수 있다. 스냅샷을 이용한 서버 인스턴스 생성은 기존의 서버 인스턴스를 완벽히 복구한다. 하지만 한 가지 설정해줘야 하는 것이 있다. 바로 네트워크 포트는 따로 설정해줘야 한다. 가령 https나 postgresql 포트 번호는 서버 인스턴스 생성 후 따로 작업해야 한다.

스냅샷을 생성해 놓으면 요금이 추가된다. 그래서 필요하지 않는 스냅샷은 삭제한다. 스냅샷은 용량별로 요금이 올라간다. 그래서 자동스냅샷 기능을 켜 놓았을경우 스냅샷이 여러개지만 변경된 용량에 대해서만 비용이 책정된다.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는 서버 호스팅을 찾고 있다면 아마존 라이트세일을 한 번 사용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한국 리전도 있기 때문에 한국에서 접속 속도도 빠르고, 한글화도 되어 있어서 메뉴 보기에도 편리하다. 또한 상위 플랜으로 서버 업그레이드도 쉽게 할 수 있어서 서버 호스팅 초보자들도 쉽게 할 수 있다.

서버 관련 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