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어족이 되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할까

2020.05.19 00:55

외국에서는 파이어족이 유행하고 있다고 한다. 파이어족이란 경제적 자유를 추구해서, 빠른 은퇴를 하는 것이라고 한다. 즉, 젊은 나이에 많은 돈을 저축하거나 투자해서 경제적으로 자유로워지면 은퇴를 한다는 뜻이다. 그 후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하며 남은 여생을 살아가는 것이다. 물론 은퇴를 한다고 해서, 돈을 그만 버는 것은 아니다. 직장에 다니면서 다른 사람들 밑에서 일하는 것이 아닌,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하며 돈을 벌 수 있다.

파이어족에 대한 책을 읽고, 나도 파이어족이 되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파이어족은 이른 나이에 은퇴를 하기 때문에, 현금 흐름이 좋지 않을 수 있다. 그래서 많은 파이어족들은 지출을 최소화한다고 한다. 의식주가 가장 많은 지출에 해당하는데, 자신에게 필요한 옷을 구입해서 오래 입거나, 외식을 줄이고, 집에서 직접 요리를 해서 식비지출을 줄이는 것이다. 또한, 집값이 저렴한 동네로 이사를 가서 사는 것이다. 이렇게 고정지출을 줄이게 되면, 돈이 많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경제적 자유를 이루며 살아갈 수 있다.

나의 경우를 생각해봤다. 나는 물욕이 별로 없다. 그래서 옷이나 이런 것도 잘 사지 않고, 편한 옷 몇 개만 있으면 살아가는데 문제가 없다. 통신요금도 저렴한 알뜰폰 요금제를 사용하고 있다. 그리고 비싼 고급요리를 좋아하지 않고, 집도 작은 방 하나만 있다면 남부러울 게 없을 것 같다. 내가 좋아하는 일들은 집에서 책을 보거나, 인터넷 서핑, 프로그래밍 정도로 돈이 많이 들지 않는다. 책은 리디북스의 리디셀렉트나 yes24의 북클럽의 서비스를 이용하면 많은 책들을 한 달에 5,500원에서 1만원 사이에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하나하나 생각해보니 나의 삶의 방식은 파이어족과 그리 멀지 않은 것 같다. 돈을 좀 더 모아서 내가 살 수 있는 방 하나를 구하고, 주식이나 다른 투자활동으로 현금흐름을 창출한다면 일을 하지 않아도, 적은 금액으로 살아갈 수 있을 것 같다. 현재 현금흐름은 은행예금이자, 주식 배당금 및 시세차익, 구글 애드센스 수익, 쿠팡 파트너스 수익이 있다. 아직까지는 미미한 수익이라 좀 더 수익을 키울 필요가 있다. 현재는 더 많은 머니파이프라인을 만들기 위해 모바일 앱을 제작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공부에 시간을 투자하고 있다. 내 삶의 목표는 경제적 자유이다. 파이어족에 대한 나의 의지가 점점 커짐을 느낀다.

머니 관련 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