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편한 미국주식 현재 투자 중인 ETF 종목은?
주식 투자를 하다 중요한 것을 깨달았다.
바로 멘탈이 흔들리면 안된다는 것이다.
개별 기업을 투자할 때는 기업분석이 제대로 되어 있지 않아서 작은 악재만 나와도 주가가 금방이라도 떨어질 것 같았다.
주가가 계속 떨어질 때는 확신이 없어서 매수를 더 하지 못했고, 주가가 오르면 너무 오른건 아닌가 해서 매수를 하지 못했다.
그래서 더 이상 개별 기업에 투자하지 않기로 결심했다.
내가 선택한 것은 미국주식 ETF이다.
ETF는 여러 기업들로 구성되어 있어서 기업분석이 필요없고, 지수와 연동되어 주가가 움직이기 때문에 알아보기 쉬웠다.
현재 매수 중인 미국주식 ETF 종목은 다음과 같다.
VOO : S&P500 ETF
QQQ : 나스닥100 ETF
SCHD : 배당성장 ETF
TLT : 채권 ETF (전체 비중의 10% 유지)
O : 리얼티인컴
총 5가지 종목을 매수하고 있다. 여기서 리얼티인컴은 ETF가 아니고 개별기업 주식이다. 매달 배당을 주기 때문에 매수하기로 결정했다.
나머지 ETF는 매주 1종목씩 매수한다. 가격을 떨어졌을 때만 매수한다. 그래서 1주를 매수하지 않을 때도 있다.
이렇게 주식투자 전략을 가지고 가니까, 마음이 편안하고, 안정적으로 투자를 운용할 수 있게 되었다.
현금을 절반정도 보유하면서, 매주 매수를 하기 때문에 마음이 편하다. 주가가 떨어지면 오히려 저렴한 가격에 주식을 더 살 수 있어서 기분이 좋다. 주가가 오르면 주식을 살 수 없어서 마음이 불편하다. 다른 사람들과 반대되는 마음가짐이 생겼다.
보유 중인 ETF들은 분기마다 배당을 주기 때문에, 주식을 처분하지 않아도 수익을 얻을 수 있어서 좋다.
부자는 시간이 많은 사람이다. 부자가 되려면 생산수단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노동을 하지 않아도 생산수단이 돈을 벌어다 주기 때문이다. 나는 미국주식 ETF로 생산수단을 가지고 있다. 이 주식들은 앞으로 팔 생각이 없고, 계속 모아갈 것이다. 점점 배당금이 많아져서 배당금으로 생활비를 충당할 수 있는 시간이 오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