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발 차가움, 혈액순환 장애, 소화불량 극복 방법

2021.12.19 23:39

가끔씩 손과 발이 차가워지고, 소화불량에 시달리는 때가 있다. 처음에는 왜 갑자기 그런 증상들이 나타나는지 알지 못했다. 목이 좀 좋지 않아서, 목디스크와 관련된 증상인 줄 알고, 열심히 목디스크 예방 운동을 했다.

그러던 어느날, 갑자기 몸 상태가 안좋아졌다. 손과 발이 차갑고, 윗배가 답답한 것이 소화가 잘 되지 않는 느낌이었다. 이런 몸상태가 될 때, 몸에 힘이 없어서, 꼭, 기절할 것 같은 기분이 들었다.

가까스로 바닥에 몸을 눞히고, 힘이 없는 채로 뻗어 버렸다. 하지만 그렇게 있다가는 다시 일어나기가 힘들 것 같은 기분이 들어서, 억지로 몸을 일으켜서 앉았다.

발바닥을 만져보니, 매우 차가웠다. 아마도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는 것 같았다. 손도 마찬가지로 차가웠다. 나는 손으로 발바닥을 열심히 마사지 했다. 발바닥과 종아리를 열심히 손으로 누르고, 마사지했다. 하지만 발바닥은 좀처럼 따듯해지지 않았다.

겨우 몸을 일으켜서 제자리 뛰기를 하고, 스쿼트 동작을 하고, 여러가지 몸에 열을 낼 만한 동작들을 했다. 몇 분이 지나자 몸에 열이 나기 시작했고, 손과 발도 점차 따뜻해짐을 느낄 수 있었다. 좀 더 부지런이 몸을 움직이자, 더워짐을 느끼고, 땀도 조금 나기 시작했다. 그러자 손과 발이 매우 따뜻해졌다. 또한, 답답한 윗배도 편안해졌다.

올초에도 갑자기 몸상태가 좋지 않아서, 병원에 입원한 적이 있었는데, 그 때도 매우 똑같은 증상이었다. 내 생각에는 그 때도 몸에 혈액순환이 되지 않아서, 그런 일이 발생한 것 같다.

모든 문제는 몸의 혈액순환 문제로 그런 일들이 발생한 것 같다. 최근 겨울이 되어서 몸 쓰는 일이 줄어들어서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긴 것 같다. 손발 차가움과 동반된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증상을 극복하려면 몸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줘야 한다는 것을 느꼈다.

곧바로 인터넷에서 혈액순환에 좋은 차들을 구입했다. 혈액순환에 좋은 차들이 매우 많았지만 그 중에 생강차, 우엉차, 둥굴레차를 주문했다. 익숙한 차들로 혈액순환을 잘 되게 해서 몸상태가 좋아지는지 좀 더 두고봐야겠다.

건강 관련 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