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투 18.04 pyenv 파이썬 가상환경 설정 방법
우분투 18.04 서버를 사용하고 있다. 웹서비스는 Django로 만들어서 파이썬 설치가 필요하다. 파이썬 설치와 가상환경 설정 방법을 알아보자.
먼저 sudo apt update로 우분투 패키지 업데이트 정보를 받는다. 그 다음 파이썬 설치 전 필요한 패키지를 설치한다. 현재 제작자 github에서 가져온 스크립트는 다음과 같다.
sudo apt-get install -y make build-essential libssl-dev zlib1g-dev libbz2-dev \
libreadline-dev libsqlite3-dev wget curl llvm libncurses5-dev libncursesw5-dev \
xz-utils tk-dev libffi-dev liblzma-dev python-openssl git
그 후 파이썬 설치를 한다. 파이썬은 pyenv를 이용해서 설치를 한다. pyenv를 이용하면 서버에 여러 버전의 파이썬을 설치할 수 있고, 사용할 수 있다. pyenv 제작자가 만들어 놓은 스크립트를 사용한다.
curl -L https://raw.githubusercontent.com/yyuu/pyenv-installer/master/bin/pyenv-installer | bash
git과 curl 명령어를 사용하기 때문에 우분투에 패키지 설치가 되어 있지 않다면 설치한다.
sudo apt install git curl
파이썬 가상환경을 위해 pyenv-virtualenv 를 사용한다. pyenv 와 파이썬 가상환경 구성에 편리하다.
pyenv 설치를 완료 한 다음 ~/.bashrc 에 초기화 코드를 입력한다. (우분투 18.04 버전에서 bash쉘을 사용할 때의 예이다.)
~/.bashrc 파일 마지막에 아래 코드를 넣어 준다.
export PATH="/home/<사용자계정명>/.pyenv/bin:$PATH"
eval "$(pyenv init -)"
eval "$(pyenv virtualenv-init -)"
코드를 입력하고 터미널을 빠져 나오거나, 서버 접속을 끊은 후에 다시 접속해서 pyenv 명령어를 실행해서 pyenv 버전과 사용법이 나온다면 제대로 설치된 것이다.
pyenv로 파이썬 설치 방법은 다음과 같다. pyenv install --list 명령어로 어떤 파이썬 버전들을 설치할 수 있는지 목록을 확인한다. 그 다음 pyenv install <파이썬 버전> 명령을 이용해서 원하는 파이썬 버전을 설치한다. <파이썬 버전>에 원하는 파이썬 버전을 입력하면 된다.
예) pyenv install 3.6.5
pyenv versions 명령어을 치면 현재 시스템에 설치된 파이썬 목록을 확인할 수 있다. pyenv-virtualenv 로 파이썬 가상환경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pyenv virtualenv <파이썬 버전> <가상환경이름> 명령어를 사용한다. 파이썬 버전은 시스템에 설치되어 있는 파이썬 버전 중 원하는 버전을 입력해준다.
예) pyenv virtualenv 3.6.5 testenv
pyenv virtualenv 사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pyenv activate <가상환경이름> 명령어는 가상환경을 작동시키는 명령어이고, pyenv deactivate 명령어는 현재 파이썬 가상환경을 중지시키는 명령어이다. 만약 특정 디렉토리에서 특정 파이썬 가상환경을 사용하고 싶을 때는 해당 디렉토리로 이동해서 pyenv local <가상환경이름> 명령어를 사용하면 된다.
모든 파이썬 가상환경 구성을 완료했다면 파이썬 가상환경 안에서 pip를 이용해서 원하는 pip 패키지들을 설치해서 사용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