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s 라이트세일 5달러에서 20달러 플랜 업그레이드

2020.11.23 18:10

현재 운영 중인 웹사이트 중 한 곳은 아마존 라이트세일 5달러 플랜을 사용한다. VPS 사양은 1vCPU에 1GB 메모리이다. 사용자가 특정 시간에 몰리는 일이 자주 발생한다. 그래서 그 시간대에는 서버에 부하가 발생한다. 아마존 라이트세일 지표를 확인하면 CPU 버스트 영역이 거의 없어질 만큼 사용량이 많다. 그래서 aws 라이트세일 플랜을 업그레이드하기로 했다.

aws 라이트세일 5달러 다음은 10달러인데, 1vCPU에 2GB 메모리이다. 좀 더 나은 CPU 성능을 위해 20달러 플랜을 선택했다. 2vCPU에 4GB 메모리 VPS이다. 간단하게 스냅샷을 만들어서 새로운 20달러 인스턴스를 생성했다.

설정한 것은 https 포트와 데이터베이스 포트를 추가해주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현재 사용 중인 VPS의 고정아이피를 새로 만든 인스턴스에 연결하면 끝이다. 웹사이트 접속을 해보면 몇 초의 접속지연을 보이다 접속되는 모습을 보여준다.

새로운 인스턴스가 잘 작동하는 것을 확인하고, 기존의 5달러 인스턴스는 삭제했다. 5달러 VPS에서 20달러 VPS로 옮기니 더 나은 성능을 체감할 수 있었다. 메모리도 1GB에서 4GB로 늘어나서 콘솔 연결했을 때 빠릿빠릿하게 명령어 처리를 해준다. 버퍼와 캐시도 좀 더 여유롭게 메모리를 차지하고 있는 것을 확인했다.

앞으로도 웹사이트의 부하가 늘어나면 aws 라이트세일 더 상위플랜으로 VPS 인스턴스를 생성해서 늘려갈 계획이다.

서버 관련 글

더보기